Loading

NDT LAND

home Non-Destructive Test What is NDT?

What is NDT?

비파괴시험 (NDT)


비파괴검사

(NDI)


비파괴평가 (NDE)

비파괴시험(NDT)는 소재, 기기, 구조물의 품질관리(QC)나 품질보증(QA)의 한 수단으로 이용되는 계측기법으로 재료, 제품, 구조물 등의 종류에 관계없이 시험 대상물을 손상, 분리, 파괴시키지 않고 원형 그대로 유지한 상태에서 시험체의 표면 내부의 결함유무와 그 상태 또는 대상물의 성질, 내부 구조 등을 조사하는 시험전체를 말한다. 즉 비파괴시험은 대상이 되는 시험체를 파괴시키지 않고 그 건전성, 성능, 결함의 전재상태 등을 조사하기 위한 단순한 결함 검출기법을 말한다. 

 

비파괴검사(NDI)는 비파괴시험(NDT)를 한 후 그 결과와 기능 및 건전성의 판정기준에 근거하여 그 시험 대상물이 사용 가능한가 어떤가의 합부 판정까지를 내리는 것을 말한다. 즉, 그 제품을 그대로 사용 또는 판매해도 좋은 지를 판정을 내려야 하고, 이를 위해서는 관련 규격 등에 근거한 합부판정 기준이 필요하게 된다.


비파괴평가(NDE)는 재료의 부하조건이나 환경조건을 파악하고, 파괴 역학적으로 재료의 수명을 예측하여 종합적으로 재료의 건전성을 평가하는 비파괴 계측기법이다. 즉, 단순한 결함 검출기법으로 재료 평가의 상당한 부분을 점유하고 있고, 재료 및 구조물의 기능, 신뢰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는 기술요소로 알루미늄 및 티타늄 합금이 사용되는 항공기 부재 등에서는 검사가 용이한 구조물 형상을 요구하기도 하고, 구조설계를 규정하는 역할을 담당하기도 한다.  

 

재료나 제품의 원형과 그 기능을 파괴하거나 변화사키지 않고, 재료의 조직 특성을 알아내고 결함의 유무나 그 존재의 위치, 크기, 모양, 분포상태 등을 알아내는 시험 및 검사 방법. 

 

최근 미국 등 선진국에서는 산업설비의 건전성(integrity)평가에 핵심기술이 되고 있는 비파괴검사의 새로운 개념으로 유비쿼터스(ubiquitous) 기술을 매개로 한 정보화의 시대를 접하면서 급속도로 바뀌어가고 있다. 

 

비파괴검사로 얻어진 정보 및 신호는 통신 매체로 세계 어디서나 얻을 수 있어 설비나 기계의 건전성을 개별적 또는 종합적으로 상시 감시 온라인 모니터링 할 수 있는 SHM(Structural Health Monitoring) 기술로 주목받고 있다. 

 

산업체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는 비파괴검사 방법으로는 가장 간단하고 기본이 되는 육안검사에서부터 체적검사 방법인 방사선투과검사법(RT)과 초음파탐상검사법(UT), 표면검사방법인 자분탐상검사(MT), 침투탐상검사(PT), 와전류탐상검사(ET)등 이 있으며, 그 외에도 음향방출시험(AE), 열적외선열화상법 (IRT)등이 있다.

 내부결함검출


RT (방사선 투과 시험) 

 

 


UT (초음파 탐상 시험)


                                                   초음파 탐상기의 동작원리와 빔진행거리

 

 표면결함검출

 

 MT (자분 탐상 시험) 

 

 

 PT (침투 탐상 시험)

 

 

 ET (와전류 탐상 시험)
 



 가동중검사(ISI)

 

AE(음향방출시험)
 

 

IRT(열적외선열화상시험)

LT(누설검사) 

 

모아레법 

 

비접촉식(Non Contact)